배양육 대중화 '뜻밖의 암초' 만나나....플로리다州 배양육 금지 법안 발의
배양육 대중화 '뜻밖의 암초' 만나나....플로리다州 배양육 금지 법안 발의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3.11.1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양육 생산 및 판매·유통 금지 발안 발의...위반 시 벌금형
美 공화당 대선 후보들, 배양육 금지 찬성...육류 소비가 기후에 미치는 영향 인정 안 해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배양육 생산과 판매, 유통을 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지난 6월, 미 식품의약국(FDA)이 전 세계 두 번째로 배양육 상업 판매를 허가한 가운데 세계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에서의 변화에 시장의 관심이 모아진다.

공화당 소속의 타일러 시로이스 플로리다 하원 의원은 플로니다주에서 배양육 생산과 판매, 유통을 금지하고 이를 어길 경우 형사 처벌하는 법안 'HB 435'를 발의했다. 불법으로 규정된 배양육 생산과 판매, 유통에 관여한 사람은 500달러(약 65만 원)에서 최대 1,000달러(약 130만 원)의 벌금과 함께 2급 경범죄에 처해질 수 있다. 배양육을 취급한 음식점에겐 즉시 판매 금지 명령이 내려지고 면허가 정지될 수 있다. 또, 플로리다주에서 배양육에 대한 규제 승인을 받으려는 사람은 주 당국 담당 부서의 별도 허가를 받아야 한다. 법안이 통과되면 당장 내년 7월부터 시행된다.

시로이스 의원이 발의한 HB 435 법안은 배양육에 대한 주요 공화당 대선 후보들의 의견과 궤를 같이 한다. 주요 공화당 대선 후보 상당수가 인간 활동과 기후 위기를 연결 짓는 것을 거부하고 있으며, 한 후보는 이 같은 접근이 '사기'라고 말하기도 했다. 공화당 유력 대선주자인 론 드산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역시 최근 한 토론회에서 육류 소비를 줄이고 배양육 등 대체 단백질 소비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에 "좀 더 논의를 해보자"라는 말로, 즉답을 피했다.

공화당 정치인들의 이 같은 입장은 기존 육류 소비에 대해 대중이 여전히 강한 선호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기후변화 위기에 둔감하기 때문이다. 워싱턴 포스트와 메릴랜드 대학교가 지난 7월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 74%가 육류 섭취가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했다.

문제는 배양육 생산과 판매, 유통을 금지하려는 플로리다주의 시도는 중앙 정부의 행보와는 상반되는 것으로 자칫, 이제 막 상업화에 진입하고 있는 배양육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FDA는 지난 6월, 업사이드푸드와 굿미트의 배양육 닭고기에 대한 제품 라벨을 승인하면서 배양육 상업화의 길을 열어줬다. 세계 최대이자 기술 및 문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미국이 배양육 판매를 승인하면서 배양육 대중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태지만 플로리다주의 행보로 시장 불확실성이 커졌다. 현지 언론에서는 플로리다주의 배양육 판매 및 생산, 유통 금지 법안이 실제 통과될 경우 배양육 상업화와 대중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배양육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은 비단 플로리다주만은 아니다. 이탈리아에서도 올해 자국의 음식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배양육 금지 법안이 발의됐다. 루마니아 상원도 최근 배양육 판매 금지를 의결해 하원의 최종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