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 반려동물 복지 강화 '열풍'...의미 있는 성과로 연결 '주목'
지자체들, 반려동물 복지 강화 '열풍'...의미 있는 성과로 연결 '주목'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1.04.1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동물 인구 증가로 지자체들 반려동물 복지 강화 '박차'
지자체들, 반려동물 복지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서울시 등 분명한 성과 얻어

[데일리원헬스=박진영 기자] 지난 11일은 미국의 동물복지가 콜린 페이지가 반려동물이 인간에게 주는 기쁨을 기억하기 위해 만든 기념일인 '반려동물의 날'이었다. 반려동물이 주는 기쁨이 큰 만큼 반려동물 복지 향상에 대한 필요성도 점점 강조되고 있다.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크게 늘면서 지자체가 나서 반려동물 복지 향상을 위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 반려동물 힐링 위한 놀이공간 조성

충남 논산시는 지역사회와 동물이 함께 공존하는 '동물 친화적'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 비반려인과 반려인, 반려동물이 마음놓고 뛰어 놀 수 있는 '반려동물 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반려동물 놀이터'에는 훈련장, 잔디광장, 산책로 등 반려동물의 쉼을 위한 공간을 마련한다.

구리시 장자호수생태공원 반려견 놀이터
구리시 장자호수생태공원 반려견 놀이터

지난 2월에 개장한 구리시의 장자호수생태공원 반려견 놀이터에는 하루 평균 이용 반려견이 200여 마리에 이를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장자호수생태공원 반려동물 놀이터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마음놓고 즐길 수 있도록 비반려인 휴식 공간과 구분했다. 구리시는 반려견 놀이터 운영으로 공원 내 배설물 미처리 등 민원 신고가 크게 감소하는 긍정적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구리시는 반려견 문화센터도 연내 조성할 예정이다.

 

◆ 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도시 조성

경기도 과천시는 성숙한 동물복지 문화 정착을 위해 '2021년도 동물복지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동물 등록, 광견병 예방 접종, 동물보호 센터 환경 개선 지원사업, 입양 문화 활성화 등을 위한 동물복지사업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재개발 지역 등 외부에서 기르는 5개월 이상된 암컷 마당개와 길고양이의 중성화 사업, 반려동물의 휴식공간을 위한 부지 확보 등 동물과 함께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한다.

서울시 은평구는 반려동물 동반 가구 증가에 따라 관련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 일자리경제과 동물보호팀을 가족정책과 소속으로 변경하고 명칭을 반려동물팀으로 바꿨다. 전담팀은 반려동물 복지를 위해 취약계층 가정 대상 동물복지 시스템 제공, 펫티켓 교실, 찾아가는 반려동물 홈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신규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구 차원에서 비반려인들과의 소통 확대를 위해 반려동물 문화축제도 계획 중이다.

 

◆ 반려동물 위한 의료 서비스 지원

경기도 하남시는 사회적 배려계층의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돌봄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지원사업'을 전개한다. 올해 총 60마리를 지원하며, 대상자가 되면 반려동물 에방접종과 중성화 수술, 기본 검진과 치료, 수술 등의 의료비용을 지원받는다.

서울시 관악구는 '유기동물 응급치료센터'를 운영해 응급 및 중증, 외상 유기동물에 대해 신속한 치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찾아가는 동물병원'을 통해 전문가들이 직접 방문해 반려동물의 건강과 위생, 영양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가구 반려동물을 위해서는 예방접종과 중성화수술비를 지원하는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동물복지 향상 위한 지자체 노력 분명한 성과로 연결

반려동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지자체의 노력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의미있는 결과를 내고 있다. 실제 서울시의 '동물 공존도시 서울 기본계획'이 시행된 지 2년 만에 서울시 유기동물 수와 안락사율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의 유기동물 수는 2019년 7,515마리에서 2020년 6,378마리로 15% 가량 줄었다. 또,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확대로 서울시 길고양이 중성화 개체 수도 지난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반려동물 1,500백만 시대를 맞아 지자체의 적극적이고 꾸준한 지원책 마련이 필요한 이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