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축산 분야 핵심 키워드는? ‘안전한 먹거리∙스마트 축산∙저탄소’
2024년 축산 분야 핵심 키워드는? ‘안전한 먹거리∙스마트 축산∙저탄소’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4.01.10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축산물에 PLS 도입...안전한 축산물 공급 방점
데이터 수집해 농가 맞춤 솔루션 제공...생산성 향상 및 가축 질병 예방
저탄소 사료 급여 지원 등 친환경 축산 촉진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올해 축산 분야에는 '원헬스' 중심으로 큰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특히,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확보, 지속 가능한 축산 실현을 위한 ▲동물용의약품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도입 ▲데이터 중심 스마트 축산 전환 ▲저탄소 축산 확대 등이 눈에 띈다. 2024년 달라지는 축산 제도를 살펴본다.

 

◆동물용의약품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도입

동물용의약품관리시시스템 홈페이지 화면(이미지 출처 : 농식품부)

소, 돼지, 닭, 우유, 달걀 등 주요 축산물에 동물용의약품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가 적용된다. PLS는 가축 질병 예방 등을 위해 사용하는 동물용의약품 중 잔류허용기준이 없는 약품 사용을 제한하는 제도다. 잔류허용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약품에는 ㎏당 0.01㎎의 일률 기준을 적용해 사용을 제한한다.

도축 단계에서 동물용의약품이 해당 기준 이상 검출되면 출하가 제한되며,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한 축산물의 경우 전량 폐기된다. 또, 가축에 투여되는 모든 항생제는 수의사가 반드시 처방해야 하며 농가는 의무적으로 약품 사용을 기록해야 한다.

기존에는 잔류허용기준이 없는 동물용의약품은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기준을 따르고, 기준이 없는 경우 비슷한 종에 적용되는 최저 기준을 적용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PLS 도입으로 축산물 안전 관리가 강화됐다. 이를 통해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여 소비를 촉진하고, 소비자는 더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데이터 중심 스마트 축산 전환

농림축산식품부는 농가에 장비를 지원하는 기존의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을 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가능한 솔루션 지원 사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스마트 축산 장비 지원만으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를 현장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스마트 장비를 통해 농가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농가에 제공하는 솔루션 중심의 지원사업을 펼친다. 농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개선 사항을 찾아내고 농가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해 생산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오는 2027년까지 축산농가에 스마트 장비 및 솔루션 보급률을 30%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솔루션 중심 스마트축사장비지원사업 규모를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가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가축 질병 발생 및 확산 예방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한국축산데이터의 가축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팜스플랜' 화면(이미지 출처 : 한국축산데이터)

국내 스마트 축산 솔루션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한국축산데이터의 가축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팜스플랜'이 있다. 팜스플랜은 가축 질병 예방과 농가 생산성 개선을 돕는 솔루션이다. 농장에 설치한 CCTV를 통해 가축을 24시간 비대면 모니터링하고 인공지능(AI)이 데이터를 분석한다. 여기에 수의사의 검진 소견을 종합해 개별 농가 가축 면역력을 진단해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평소 가축 면역력 관리를 통해 질병 발생을 막고, 폐사율을 최대 67% 줄이는 등 운영비 절감,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항생제 등 약품 사용량도 최대 65% 줄여 소비자에게는 건강한 축산물을 공급한다.

 

◆저탄소 축산 확대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발표한 '축산분야 2030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색성장 전략'에 따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저탄소 축산도 확대될 전망이다. 

지난해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난 2018년 대비 18%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은 가축분뇨 처리방식 개선이다. 축산 농가에 분뇨 온실가스 저감 설비를 56% 확대, 보급하고 분뇨 에너지화 시설은 30개소까지 늘린다.

저탄소 축산물 인증마크(이미지 출처 : 농식품부)
저탄소 축산물 인증마크(이미지 출처 : 농식품부)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 시범사업 적용 축종은 기존 한우에서 양돈, 낙농까지 확대한다.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는 분뇨처리 및 에너지 절감 기술 등 저탄소 축산기술을 적용해 축종 별 평균 온실가스 배출량보다 10% 이상 감축한 농가를 인증하는 제도다. 적용 축종이 확대됨에 따라 한우에 이어 저탄소 돼지고기와 유제품도 출시될 예정이다. 

저탄소 영농활동에 대한 지원금도 지급된다. 돼지는 저단백질 사료, 한육우와 젖소는 메탄저감제가 함유된 사료를 급여하는 농가에 사료비가 지원된다. 저단백질 사료를 급여하면 두당 5천 원, 저메탄 사료에는 두당 2만 5천 원이 지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