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기후변화 위기감 세계 최고..."향후 10년 이내 심각한 영향 미칠 것"
우리 국민, 기후변화 위기감 세계 최고..."향후 10년 이내 심각한 영향 미칠 것"
  • 송신욱 기자
  • 승인 2023.11.3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소스·예일대 조사에서 세계 최고 수준 기록...기후변화 영향에 '심각한' 위기 느껴
정부·기업·언론 등 제대로 된 정보 제공 안 해...시민 스스로의 노력도 '부족'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으로 갈라진 땅

[데일리원헬스=송신욱 기자]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위기감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시기간 입소스(Ipsos)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31개국 2만 4,22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우리나라 응답자 500명 중 88%가 '향후 10년 이내 기후변화가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31개 조사국 평균 71%를 훌쩍 뛰어 넘는 것으로 칠레(86%)와 멕시코(85%), 브라질(85%) 등 최근 이상 고온과 가뭄, 폭우 등의 피해가 집중된 중남미 국가들보다도 높았다. 

기후변화 영향을 미래가 아닌 현재로 느끼는 국민도 많았다. '현재 심각한 기후변화 영향을 겪고 있다'라는 응답이 71%로 나타났다. 이는 31개 조사국 중 5번째로 높은 수치로 31개국 평균 57%를 훌쩍 뛰어 넘는 것이다. '기후변화로 향후 25년 이내에 현재 거주 지역을 떠나야 할 것'이라는 응답은 39%로 현재와 미래 기후변화의 영향을 우려하는 것에 비해 낮았지만 31개 조사국 평균 38%보다는 조금 높았다. 

기후변화에 대한 높은 우려감 속에 기후변화 위기 대응과 관련한 우리 정부의 노력도 부족하다는 의견이 높았다. 우리나라 응답자 63%가 '기후변화 위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있다'라는 의견을 밝혀 31개국 평균 56%를 상회했다. 반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라는 응답은 30%로 31개국 평균 36%를 밑돌았다.

정부는 물론 기업과 언론의 기후변화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역시 부족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우리나라 응답자 중 67%가 '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라고 답해 전체 평균인 59%를 웃돌았다. 기업의 노력 역시 마찬가지로 평가해, 응답자 70%가 '기업이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이는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언론의 보도 역시 비슷했다. 응답자 40%가 '언론이 기후변화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언론이 균형에 맞게 보도하고 있다'라는 응답은 26%, '기후변화 영향을 과대포장하고 있다'라는 응답은 23%였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시민들의 노력도 부적하다는 의견이 높았다. 우리나라 응답자 중 63%가 '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시민들의 노력이 부족하다'라고 답했다. '시민들의 대응이 충분하다'라는 의견은 30%였다.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의 높은 불안감은 최근 발표된 예일대 연구팀의 보고서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 동향, 2023(International Public Opinion on Climate Change, 2023)'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예일대 연구팀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글로벌 SNS 기업 메타와 협력해 전 세계 110개국 페이스북 사용자 13만 3,136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태도, 정책 선호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우리나라는 푸에르토리코와 함께 국민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높은 국가로 분류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