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연구팀 "경제적 손실 큰 전국적 가축 이동 금지 개선돼야"
英 연구팀 "경제적 손실 큰 전국적 가축 이동 금지 개선돼야"
  • 노광연 기자
  • 승인 2019.08.2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 이동 금지로 축산업·관광업 경제적 손실 커
국지적 이동 금지로도 질병 통제 가능
전국적 가축 이동이 관련 산업에 경제적 손실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국적 가축 이동이 관련 산업에 경제적 손실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데일리원헬스=노광연 기자] 전염병 발생 시 가축의 이동을 전국적으로 금지하는 조치가 축산업에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준다는 주장이 나왔다. 영국의 축산전문매체 피그월드는 29일, 현지 워릭 대학교 시스템 생물학·염증성 질환 역학 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논문을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연구팀은 학술지 '네이처 서스테너빌리티(Nature Sustainability)'에 게재한 ‘가축 감염의 이동 제한조치에 따른 경제적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구제역 등 가축 전염병 발생이 감지될 때 시행되는 영국 정부의 전국적 이동 금지 정책이 불필요한 경제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구제역과 소결핵, 청설병에 중점을 두고 해당 질병 확산 통제를 위한 가축의 전국적 이동 금지 조치와 관련 산업의 경제적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가축 이동에 따른 바이러스의 장거리 확산 위험이 존재하지만 실질적인 감염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바이러스 발생 지역과 그 인근으로 제한된다고 밝혔다. 바이러스 발병 인근 지역만 가축 이동을 제한하고 그 외에 지역은 가축 이동을 허용하는 것이 불필요한 경제적 피해를 막는 길이라는 지적이다.  

연구팀은 구제역은 발병지 인근 15~60km 안의 지역에서만 가축 이동을 막는 게 바람직하며 청설병의 경우 모든 이동을 허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소결핵 역시 좀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전국적 이동 금지가 아닌 국지적 이동 금지가 경제적으로 더 옳은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연구를 이끈 마이크 틸데슬리 박사는 "가축 이동을 바이러스 발병지 인근으로 제한하는 조치가 효율적인 질병 통제는 물론 관련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손실을 고려할 때 더 합리적"이라며 "전국적 가축 이동 금지는 축산업 뿐만 아니라 관광산업에도 큰 피해를 준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처럼 가축 전병염 발생시 일률적으로 가축 이동을 전국적을 금지하는 건 엄청난 비용의 낭비"라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질병을 통제하면서 산업 피해를 막는 새로운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