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NOW] 건강한 농작물 생산·환경오염 개선·효율적 물 사용...주목받는 '나노버블'
[TECH NOW] 건강한 농작물 생산·환경오염 개선·효율적 물 사용...주목받는 '나노버블'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1.03.2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소 다량 함유한 나노버블 식물 성장에 효과...녹조 등 환경오염 문제도 해결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산소 함유량이 높은 나노버블이 농작물의 건강한 성장과 효율적인 물 사용, 환경오염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고 축산테크 전문 매체 푸드앤파밍테크놀러지가 22일 보도했다.

네덜란드의 농업기술 연구센터 노바크롭컨트롤은 미국의 나노버블 개발사 몰리에어의 나노버블 기술을 평가한 결과 위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

부유하지 않고 물속에 존재하는 나노버블
부유하지 않고 물속에 존재하는 나노버블

나노버블은 직경 1~999㎚(나노미터·10억분의 1m)의 기포다. 직경 1~100㎛(마이크로미터)인 마이크로버블보다 단위당 1000배 작다. 사이다 기포 모양의 나노버블은 부상하지 않고 수중에 존재하며 버블의 물질을 지속적으로 수중에 전달한다. 나노버블이 포함된 물은 산소를 다량으로 포함해 하천의 산소 부족 현상으로 발생하는 녹조 등 수질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또 음이온계면활성제와 함께 사용하면 표면장력을 감소시켜 화장품과 제약 등에 적용하면 계면활성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노바크롭컨트롤은 화학물질이 없는 나노버블 농축 관개수가 토마토의 성장, 병원균 제어, 영양소 섭취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그 결과, 나노버블로 길러진 토마토는 모세관 뿌리 발달이 향상, 높은 열에 대한 회복력 증가, 피듐 수치 최대 80% 감소라는 효과를 보였다. 또, 영양소 함량을 제외하고도 무게가 9% 늘었다.

이 같은 성과는 관개수 및 심층수 배양 시스템에서 높은 산소 레벨을 유지하기 위해 식물의 뿌리에 나노버블을 일정하게 제공한 결과다. 나노버블을 통해 뿌리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면 식물의 영양 섭취가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더 건강한 농작물 생산은 물론, 수확량 증가, 재배 시간 단축 등의 효과로 이어진다.

코엔 반 켐펜 노바크롭컨트롤 연구원은 "산소 함유량을 높여 수질을 개선하는 것이 식물의 건강과 농작물 회복력에 중요하다"라며 "이번 실험으로 나노버블 기술이 식물 성장과 효율적인 물 사용에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니콜라스 다이너 몰리에어 최고경영자(CEO)는 "나노버블은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식물 건강을 돕고 오염된 환경의 회복력을 향상시킨다"라며 "나노버블은 농업 재배 과정의 수질 개선과 더러운 물 탱크 처리, 양식장과 저수지 같은 천연 수원의 수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