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코로나19 위험...식량 위기 대응 등 단·장기적 대책 마련 필요
커지는 코로나19 위험...식량 위기 대응 등 단·장기적 대책 마련 필요
  • 송신욱 기자
  • 승인 2020.04.09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식량 유통망 차단...곡물 등 가격 하락세
유엔식량농업기구 "현재 직면한 가장 큰 위협"
친환경 농업, 사람-동물 연계한 '원헬스' 대안으로 제시
코로나 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새로운 위험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새로운 위험이 커지고 있다.

[데일리원헬스=송신욱 기자]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구체적 대책 마련을 위한 제언이 나오고 있다. 단기적인 식량 위기에 대응하며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장기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로 구체화 되고 있는 새로운 위험은 식량 위기다. 전 세계 각국이 안전을 이유로 국경 봉쇄에 나서면서, 식량 유통망이 차단돼 식량 수급의 불안정성이 커졌다. 곡물은 물론 유제품과 육류 가격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잇다.

지난달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보다 4.3% 하락한 172.2포인트를 기록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자료에 따르면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앞서 4개월 연속 오른 뒤 2개월 연속 떨어졌다. 쌀을 제외한 곡물은 2개월 연속 내렸고, 유제품 가격은 4개월 연속 상승하다 하락세로 반전됐다. 코로나19에 확산에 따른 수입 수요 감소가 원인으로 꼽힌다. 육류 역시 수출입 시스템이 원활히 작동하지 못하면서 가격이 떨어졌다.

미국, 유럽은 식량 민족주의를 부활시킬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대 밀 생산 국가인 러시아를 포함해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은 농산물 수출 제한을 시작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 관계자는 "물자 이동이 어려워져 공급 쇼크가 일어날 수 있다"며 "지금까지 접하지 못한 새로운 현상으로, 현재 직면한 가장 큰 위험"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과 더불어 식량 위기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친환경농산물의 판매촉진 대책, 사료곡물 수출국화의 협력 강화, 농축산민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확대 등이 제시되고 있다.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도 함께 논의와 함께 친환경 축산과 사람뿐 아니라 동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한 다학제적 접근방법인 '원헬스' 연구 시스템 도입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지난 7일 발간한 '이슈와 논점: 환경 파괴로 늘어나는 전염병 현황 및 대응 방안' 보고서에서 "최근 기후변화와 생태계 파괴 등으로 야생동물과의 접촉이 늘어나고 있어 환경파괴가 전염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야생동물 밀수규제 및 체험시설 관리강화 친환경 축산의 확대 기후정책과 보건정책의 연계강화 등을 통해 환경파괴로 인한 전염병을 막아야 한다고 제언한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Guardian)은 코로나바이러스 유발 원인 중 하나로 공장식 축산을 지목했다. 대형화된 식량 산업에서 소외된 영세 농가들이 생계를 위해 야생동물 거래를 시작했고, 이들이 야생지역으로 이전하게 되면서 야생 바이러스에 접촉되는 빈도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야생동물 밀수 청정지대가 아니다. 지난해 11월 중국 항저우 세관이 적발한 천산갑 밀수단은 나이지리아에서 부산, 상하이, 원저우시로 이동하는 방법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바이러스 이후에 또 다른 전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공장식 축산을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공장식 축산 시스템 하에서 가축 전염병이 퍼지면 사육 동물의 공장식 밀집 사육과 유전자 다양성 결여로 인해 급속도로 확산되기 쉽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행 축산법 기준에 따라 가축사육업의 허가를 받으려면 사실상 공장식 밀집사육이 불가피하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정부는 지난 1월 시작한 제1차 동물복지 5개년 종합계획(2020~2024년)에 따라 동물생산업 종사자 1인당 관리 동물 수를 75마리에서 50마리로 줄일 계획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환경파괴로 발생한 기후변화로 인해 사라지는 생물다양성이 코로나19의 발생 원인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기후변화·생물다양성·환경보건 정책을 보다 체계적으로 연계하는 것도 과제다. 신종 감염병 대부분이 동물에서 시작된 만큼 보건, 환경, 식량 정책에서도 사람과 동물을 하나로 묶어 감염병 정보 등을 통합해 관리하자는 것이다.

이혜경 국회입법조사처 사회문화조사실 환경노동팀 입법조사관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나라도 코로나19사태를 계기로 환경정책을 점검해 야생동물 밀수규제 및 체험시설 관리강화, 친환경 축사의 확대, 기후정책과 보건정책의 연계 강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