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완영 마린이노베이션 대표 “‘해조류’로 기후∙식량 위기 해결할 수 있어요“
차완영 마린이노베이션 대표 “‘해조류’로 기후∙식량 위기 해결할 수 있어요“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4.05.2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린이노베이션, 해조류로 식품∙플라스틱 대체 용기 개발...해조류, 육상 식물보다 이산화탄소 흡수량 최대 50배↑
미세 플라스틱 경각심 높여야...플라스틱 관련 정부 규제 강화로 친환경 제품 생산 늘려야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성장 속도가 빠르고, 자라면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해조류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 및 식량 위기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해조류는 대부분 식품으로만 사용됩니다. 마린이노베이션은 해조류를 식품뿐만 아니라 목재 및 플라스틱 대체재로 사용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 세대는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마린이노베이션이 앞장서겠습니다."

차완영 마린이노베이션 대표(이미지 제공 : 마린이노베이션)
차완영 마린이노베이션 대표(이미지 제공 : 마린이노베이션)

차완영 마린이노베이션 대표는 딸이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원인 모를 희귀병 판정을 받은 이후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이유를 알 수 없는 병의 원인이 환경적인 문제일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차 대표는 환경문제 해결 방안으로 '해조류'를 선택했다. 식품으로서도, 플라스틱 대체재로서도 활용할 수 있는 해조류는 기후 위기와 이로 인한 식량난,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에 적합한 소재였다. 

해조류는 성장하면서 육상 식물보다 이산화탄소를 최대 50배 이상 흡수한다. 해조류 군락지 1헥타르(ha)가 1년 동안 흡수하는 탄소량은 약 500톤(t)에 달한다. 또, 퇴비화 조건에서 56일 만에 완전 생분해돼 환경 친화적이다. 성장 속도도 육상 식물보다 훨씬 빨라 대량 생산도 용이하다. 마린이노베이션이 해조류를 선택한 이유다.

국내에서 연간 생산되는 50만~100만 톤의 해조류가 대부분 식품으로 사용돼 왔다면, 마린이노베이션은 먹을 수 있는 해조류는 식품으로, 먹지 못하는 해조류는 열과 압력을 이용한 추출 과정을 거쳐 소재화해 목재 및 플라스틱 대체제로 사용한다.

마린이노베이션은 해조류를 이용한 식품 브랜드 '달하루'와 플라스틱 대체 식품 용기 및 포장 용기 브랜드 '자누담'을 운영하며, 자사몰에서 판매하고 있다. 특히 해조류 추출물로 만든 양갱은 온라인과 공항 면세점 등에서 40만 개 이상 판매됐으며, 유럽과 호주 등으로 수출을 준비하고 있다. 해조류에서 식품을 생산하고 남은 부산물로 만든 플라스틱 대체 컵 역시 1차 판매를 마치고 2차 대량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최근에는 해조류 부산물을 이용한 종이를 개발해 쇼핑백, 다이어리, 명함 등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제품 생산의 전 공정에는 화학물질이 사용되지 않아 더욱 친환경적이다. 

마린이노베이션이 해조류로 만든 양갱(이미지 제공 : 마린이노베이션)
마린이노베이션이 해조류로 만든 양갱(이미지 제공 : 마린이노베이션)

마린이노베이션이 해조류를 이용해 만드는 제품은 전처리공정에서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을 걸러내고 여러 번 세척해 미세 플라스틱 등으로 심화되는 해양 오염에서도 안전하다. 차 대표는 특히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미세 플라스틱의 위험성에 주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5mm 이하의 합성 고분자화합물인 미세 플라스틱은 물리적으로 크기도 작고 분해되지 않아 육지와 해양의 연안부터 원양 표층과 심해까지 광범위하게 축적된다. 이렇게 축적된 미세 플라스틱은 해양 생물의 성장과 발달, 행동, 번식 등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끼쳐 인류의 식량 위기로도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선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은 편이다. 차 대표는 "플라스틱 용기는 썩지 않고 분해되는 데 500년 이상이 걸리는 등 심각한 환경 문제를 야기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친환경 제품 생산과 소비 측면에서 큰 변화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라고 말했다. 

그는 친환경 제품 생산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해 가장 먼저 정부 역할을 꼽았다. 플라스틱 제조세 등 플라스틱에 대한 정부 규제와 친환경 정책 마련, 대체 플라스틱 제조를 위한 연구 및 생산 자금 지원이 이뤄져야 기업도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의견이다.

기업 또한 당장의 수익을 추구하기보다 환경에 투자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이 나서서 환경에 대한 책임을 갖고 친환경 제품 생산을 활성화해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높일 수 있다. 

소비자는 나와 내 가족이 겪는 지구의 위기에 공감하고, 함께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당장은 불편하더라도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 줄이기 등에 동참해야 지구가 직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마린이노베이션이 해조류로 만든 해초접시(이미지 제공 : 마린이노베이션)
마린이노베이션이 해조류로 만든 해초접시(이미지 제공 : 마린이노베이션)

해조류 소재로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SK이노베이션에서 투자를 유치한 마린이노베이션은 대규모 투자 유치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및 현재 진출을 추진 중인 미국, 유럽, 아프리카, 동남아를 포함한 전 세계에 해조류 소재 친환경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차 대표는 "마린이노베이션은 지금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기후 및 식량 위기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며 "다음 세대를 위해 해조류 소재 친환경 제품으로 미세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