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전용기 사용 추적하지마"...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美 대학생 고소 위협
"내 전용기 사용 추적하지마"...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美 대학생 고소 위협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4.02.0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프트, 개인 제트기 사용 정보 SNS에 공개하는 대학생 잭 스위니에 중단 요구
잭 스위니, 공공데이터 활용해 유명인 개인 제트기 사용 정보 공개...일론 머스크와 갈등도
자신의 개인 제트기 사용 정보를 공개하지 말 것을 요구하며 법적 조치를 예고한 미국의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과도한 개인 제트기 사용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미국의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자신의 개인 제트기 위치를 추적해 공개하는 대학생을 상대로 법적 조치를 예고해 이슈가 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의 7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스위프트의 변호사는 지난해 12월, 연방항공청 공공 데이터를 이용해 억만장자,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의 개인 제트기를 추적해 SNS에 자동 공개하는 소셜미디어봇을 만든 잭 스위니에게 서한을 보내 스위프트의 개인 제트기 추적 금지를 요청했으며,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경고했다. 현재 22살의 스위니는 센트럴 플로리다 대학교에서 IT를 전공하고 있으며 유명인의 개인 제트기를 추적해 공유하는 SNS 계정 운영으로 유명세를 모았다.

스위니가 언론에 공개한 스위프트 변호인단의 서한에 따르면 스위프트 측은 안전을 이유로 개인 제트기 추적과 공개를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한에서 스위프트 측은 스위니가 타인의 개인적 안전 무시, 스위프트에 대한 고의적이고 반복적인 괴롭힘, 의도적이고 공격적이며 터무니없는 행동으로 스위프트의 사생활을 지속적으로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스위니의 행동이 스위프트의 안전을 위협하려는 의도가 있는 스토커들에게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 주장의 핵심이다. 공항 도착 시간이 스토커들에게 노출 돼 스위프트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스위니는 "누군가의 안전을 위협할 의도가 없으며, 무엇보다 개인 제트기 비행 기록은 정부 기관인 연방항공청에서 제공하는 공공 데이터로 내가 하는 일은 이를 재가공해 배포하는 것에 불과하다"라며 "공공 데이터 기반의 프로그램인 만큼 내가 추적을 중단해도 누군가가 추적을 계속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예상을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스위프트는 전 세계 유명인 중에 가장 잦은 개인 제트기 사용으로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중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지속 가능성 마케팅 기업 야드(Yard)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스위프트가 개인 제트기 사용으로 배출한 탄소량은 8,300톤으로, 일반인의 1,184배에 달했다.

지나치게 많은 탄소 배출량에 대해 스위프트 측은 전용기를 정기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고 있어 모든 탄소 배출을 스위프트 혼자서 한 것이 아니며, 배출한 탄소보다 더 많은 탄소배출권을 구매해 배출량을 충분히 상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3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월드투어 '에라스 투어(The Eras Tour)'의 경우 개인 제트기 이용으로 배출되는 탄소보다 두 배 이상 많은 탄소배출권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ElonJet but Delayed 계정에 업로드 된 머스크의 개인 제트기 사용 기록(이미지 출처 - @ElonJet but Delayed)

스위니는 이번 스위프트와의 갈등 이전에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와의 논란으로 미디어의 집중 조명을 받은 바 있다. 스위니는 머스크의 개인 제트기 이용 정보를 공개하는 엑스(옛 트위터) 계정 @ElonJet를 운영했으며 머스크가 공개적으로 이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머스크는 스위니에게 계정 운영 중단을 요청했으나 스위니는 이를 거절했다. 이후 머스크가 계정 운영 중단 대가로 금전적 보상을 제안했지만 실패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이후 머스크에게 인수된 엑스는 지난 2022년 정책 위반을 이유로 @ElonJet를 비롯한 유명인들의 개인 제트기 이용 공개 계정을 삭제했다. 이런 조치는 머스크의 입김이 작용한 결과라는 추측을 낳았다. 스위니는 엑스에 @ElonJet but Delayed이라는 계정을 새로 열고 계속해서 머스트의 개인 제트기 사용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스위니는 엑스 외 인스타그램에서도 유명인의 개인 제트기 사용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며, 스위프트와 관련해선 인스타그램에 @TaylorSwiftJets 계정을 운영했으나 스위프트 측의 요청으로 현재는 계정이 정지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