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배출도 '빈익빈 부익부' 심화...백만장자가 탄소 배출 허용량의 72% 소비
탄소 배출도 '빈익빈 부익부' 심화...백만장자가 탄소 배출 허용량의 72% 소비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3.03.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만장자 배출 탄소만으로 2050년 이전에 허용량 72% 고갈
전 세계 상위 10% 부자들, 온실가스 절반 배출
부자들 탄소 배출 비판 여론 커져...개인 제트기 소유 빌 게이츠 등 비판 직면
엄청난 탄소를 발생시키는 부자들의 개인 제트기 이용이 큰 비판을 받고 있다.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탄소 배출에서도 빈부 격차가 더 뚜렷해질 전망이다. 부자가 배출하는 막대한 탄소에 빈자의 삶이 위협받는다.

노르웨이와 스웨덴, 독일의 기후와 과학, 경제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팀이 국제학술지 'Cleaner Production Letters'에 최근 발표한 보고서 '1.5℃ 상승 제한 목표와 백만장자의 불평등 소비'에 따르면 향후 30년 동안  전 세계 백만장자의 탄소 배출량이 지구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로 제한하기 위한 탄소 배출 허용량의 3분의 2를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전 세계 백만장자가 배출하는 탄소만으로도 오는 2050년 이전에 허용량의 72%가 고갈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팀은 인플레이션을 반영해 오는 2050년 백만장자의 기준을 자산 240만 달러(약 31억 원) 이상으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오는 2050년 전 세계 백만장자 수는 전 세계 인구의 3.3%인 3억 1,82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백만장자는 전 세계의 인구에 0.7%를 차지한다.

백만장자들은 2050년까지 1인당 매년 약 45톤, 전체적으로 약 14.3GtCO2(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로 환산. 1Gt=10억 톤)의 탄소를 배출한다. 이에 따라 향후 30년 동안 이들의 탄소 총 배출량은 약 286기가톤(Gt)에 달한다. 이는 탄소 배출 허용량의 72%에 해당하는 것으로 다른 배출원과 합치면 오는 2031년 전체 탄소 허용량을 넘어선다.

연구팀은 "최상위 계층인 백만장자들의 탄소 배출량이 계속 증가하면서 이들의 에너지 소비가 나머지 사람들의 탈탄소화 능력을 넘어설 수 있다"라며 "이로 인해 저탄소 전환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부자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한다는 연구 결과는 이뿐만이 아니다.

파리 경제대 세계 불평등 연구소가 지난해 10월 국제학술지 '네이처 지속가능성(Nature Sustainability)'에 발표한 논문 '1990~2019년 동안의 전 세계 탄소 불평등'에 따르면 전 세계 상위 10% 부자들이 전 세계 온실가스의 절반가량을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 상위 10% 부자는 대부분 선진국 국민으로 지난 1990년 발생한 탄소배출 불평등의 62%는 국가간 경제력 차이에서 발생했지만 현재의 탄소배출 불평등의 60% 이상은 개인의 경제력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백만장자들의 막대한 탄소 배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이에 대한 비판 여론도 거세지고 있다. 특히 개인 제트기를 소유한 부자들에게 비판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명품 제조사 LVMH 최고경영자(CEO)이자 루이비통 공동 창업자인 베르나르 아르노는 지난해 10월 개인 제트기 소유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자 이를 즉각 처분했다. 그의 재산은 1,400억 유로(약 196조 원)에 이른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막대한 돈을 기부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도 지난 2월 기후 위기를 알린다는 이유로 개인 제트기를 타고 다니는 것은 위선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게이츠는 총 4대의 개인 제트기를 소유하고 있으며 1년에 약 59회 비행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약 1600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는 지난해 영국 디지털마케팅 기업 야드가 발표한 '전용기 이용으로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한 유명인'에서 1위를 차지해 엄청난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스위프트는 이후 개인 제트기 사용 기록을 숨기려는 시도로 또 한번 구설수에 올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