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교통수단 VS 위험천만 골칫거리"...파리, 주민투표로 전동 킥보드 금지 결정한다
"친환경 교통수단 VS 위험천만 골칫거리"...파리, 주민투표로 전동 킥보드 금지 결정한다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3.03.0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리시, 4월 2일 주민투표로 전동 킥보드 금지 여부 결정
"친환경 교통수단"..."전동 킥보드로 다양한 문제 발생" 찬반 의견 팽팽
두 명이 전동 스쿠터를 타고 파리 시내를 이동하는 모습. 전동 스쿠터 주행 관련 법규가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두 명이 전동 킥보드를 타고 파리 시내를 이동하는 모습. 전동 스쿠터 주행 관련 법규가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전동 킥보드가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인도를 빠르게 달리는 전동 킥보드 때문에 보행자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타고 난 후 아무렇게나 거리에 방치된 전동 킥보드로 통행에 불편을 겪기도 한다. 제대로 된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거나 두 명이 전통 킥보드를 같이 타는 등 주행자 안전에도 문제가 있다. 실제 전통 킥보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전동 킥보드 사용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런 상황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이 아니다. 전동 킥보드 문제로 골치를 썩고 있는 파리가 공유 전동 킥보드 사업 금지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에 나선다. 테크라운드의 8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파리시는 다음달 2일 도시 내 15,000대 공유 전동 킥보드 사업의 존폐를 묻는 주민투표에 나설 예정이다. 

파리시는 지난 2020년 1월부터 도시 내 전동 킥보드 사업자를 3개로 제한해 선발하고 ▲전동 킥보드 2인 이상 탑승 금지, ▲주행 시 이어폰 착용 금지, ▲인도 주행 금지, ▲속도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해 왔다. 업체당 최대 운영 가능 전동 킥보드 수를 5,000대로 제한해 현재 파리 시내에 15,000개 공유 전동 킥보드가 운행되고 있다.

전동 킥보드 금지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가 다가오면서 현지에선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전동 킥보드 금지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관련 규제가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전동 킥보드로 인한 안전 문제가 계속 일어났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전동 킥보드 관련 규칙을 위반하면 최대 1,500유로(약 209만 원)의 벌금이 부과되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파리시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전동 킥보드 관련 교통사고가 400건 이상 발생해 459명을 부상을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동 킥보드 금지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전동 킥보드가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좁고 복잡한 파리 시내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도구이자 자동차 이용을 줄여 환경 오염을 막을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을 금지하는 것은 시대 흐름과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현지 전동 킥보드 대여 사업자 중 하나인 라임은 주민투표 대상자에게 10분 무료 승차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전동 킥보드 금지 반대 여론 조성에 나섰다.

이에 대해 데이비드 벨리아드 파리시 교통 담당 부시장은 자신에 트위터에 "이번 주민투표는 지방선거와 다른 기준이 적용돼 라임의 행위가 불법은 아니지만 무료 승차권으로 유권자를 현혹하는 행동이 솔직히 좋아 보이지 않는다"라는 말로 라임의 이벤트를 비판했다.

만일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파리가 전동 킥보드를 퇴출하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면 유럽의 많은 도시가 비슷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런던의 경우 공유 전동 킥보드 사업을 시범 운행하고 있지난 부정적 여론이 커 정식 사업 전환을 고민하고 있다.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는 전동 킥보드 사업을 중단을 찬성하지만 우선 주민투표 결과를 지켜본 후 최종 결론을 내리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