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67% 동물복지 축산물 선호..."비싸도 동물복지 축산물 산다"
소비자 67% 동물복지 축산물 선호..."비싸도 동물복지 축산물 산다"
  • 송신욱 기자
  • 승인 2023.02.23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축산데이터,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진행...동물복지 축산물 구매 이유 ‘동물복지’·‘식품안전성’
소비자 60% “비싸도 동물복지 축산물 구매"...동물복지 인증 영향력 향후 확대 전망

[데일리원헬스=송신욱 기자] 소비자 상당수는 동물복지 축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도 높은 것으로 조사돼 동물복지가 축산물 구입의 핵심 기준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한국축산데이터가 자사 프리미엄 원헬스 축산물 마켓 ‘굴리점퍼’ 이용자 5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동물복지 축산물을 선호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67.6%가 '매우 선호한다' 또는 '선호한다’라고 답했다. ‘선호하지 않는다’ 또는 ‘전혀 선호하지 않는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3.9%에 불과했다.

굴리점퍼는 한국축산데이터의 가축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팜스플랜’으로 건강하게 기른 돼지고기 ‘팜스플랜미트’와 ‘아트리스아트’, 국내 유일 전통 산란계 토종닭으로 인증 받은 농장에서 자연 방목으로 생산한 ‘잘란’ 등 프리미엄 축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동물복지 축산물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34.2%가 ‘안전한 먹거리로 믿을 수 있어서’라고 응답했다. ‘동물복지를 위해서(30.1%)’, ‘건강을 위해서(13.7%)’라는 응답은 그 뒤를 이었다.

이같은 동물복지 축산물에 대한 높은 선호도는 그대로 동물복지 인증 선호로 이어졌다. ‘축산물을 구매할 때 동물복지 인증 여부는 중요한 기준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3.5%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8.9%의 응답자만이 ‘그렇지 않다’ 혹은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답했다. 동물복지 인증 여부가 소비자의 축산물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의미다.

향후 영향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축산물 구매 시 동물복지 인증 여부가 점점 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81.2%가 ‘그렇다’ 혹은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 혹은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3.7%에 그쳤다.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를 위해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생각이 있는 소비자도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60%가 '일반 축산물 대신 동물복지 축산물 구입에 더 많은 비용을 쓰겠다'라고 답했다. ‘고려해보겠다’라고 답한 응답자도 30.6%에 달했다.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에 추가로 부담할 수 있는 비용에 대해서는 ‘10% 이하’라고 답한 응답자가 47.1%로 가장 많았다. 27.3%는 ‘5% 이하’라고 답했으며 19.4%는 ‘20% 이하’까지 추가로 가격을 부담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 3.3%는 ‘비용은 상관없다’라고 답했다.

실제 소비자 대다수는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가 동물복지 강화에 기여한다고 생각했다.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가 동물복지 강화에 기여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1.3%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2.8%의 응답자만이 ‘그렇지 않다’ 또는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답했다.

송신애 한국축산데이터 미래전략연구소 소장은 “동물복지와 식품안정성 등의 가치를 고려해 동물복지 축산물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동물복지 축산물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축산물의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실제 가축 사육 현장에서 동물복지가 제대로 실현되는지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