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0% 부자가 온실가스 절반 배출...개인간 탄소배출 불평등 심화
상위 10% 부자가 온실가스 절반 배출...개인간 탄소배출 불평등 심화
  • 송신욱 기자
  • 승인 2022.10.0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 상위 10%에 선진국 국민 다수 포함...같은 국가에서도 개인 경제력 차이 따른 탄소 배출량 격차 커져

[데일리원헬스=송신욱 기자] 전 세계 상위 10% 부자들이 전 세계 온실가스의 절반가량을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탄소배출에서도 경제력에 따른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파리 경제대 세계 불평등 연구소는 최근 국제학술지 '네이처 지속가능성(Nature Sustainability)'에 발표한 논문 '1990~2019년 동안의 전 세계 탄소 불평등'에서 2019년 기준 전 세계 소득 하위 50%가 전체 온실가스의 12%를 배출한 반면 소득 상위 10%는 전체 온실가스의 48%를 배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0년부터 2019년까지의 온실가스 총 배출량 중 소득 하위 50%가 차지하는 비중은 16%에 불과한 반면 상위 1%는 23%를 차지했다.

연구팀은 세계불평등데이터데이스와 탄소발자국 데이터를 통해 수치를 산출했다. 탄소발자국은 개인 소비와 소속 국가 정부 지출, 투자 등 세 가지 요소를 반영했다. 빌딩과 기계, 인프라 등 자본을 소유하거나 간접 투자한 경우도 탄소발자국 지수에 포함됐다. 예를 들어 개인이 낸 세금으로 공항이 건설되면 일정 부분 개인의 탄소배출량으로 집계했다. 

연구의 주저자인 루카스 챈슬 파리 경제대 교수는 "소득 상위 10% 인구에는 대부분 선진국 국민들이 포함됐다"라며 "같은 국가 내에서도 개인 소득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 차이가 커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논문에 따르면 지난 1990년에 발생한 탄소배출 불평등의 62%는 국가간의 경제력 차이에서 발생했지만 현재의 탄소배출 불평등의 60% 이상은 개인의 경제력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의 경우 소득 하위 50%까지는 미국 정부가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 따라 설정한 2030년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치에 부합하고 있는 반면 소득 상위 10%는 현재 배출량에서 86%를 줄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과 인도는 인구의 90%가 각국 정부가 세운 2030년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치를 밑돌고 있지만 소득 상위 10%는 이미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챈슬 교수는 논문에서 "현재 탄소배출 불평등의 상당 부분이 개인의 경제력 차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해서 국가간, 지역간의 불평등이 해소됐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이제는 국가간, 지역간의 경제력 차이만큼 개인의 경제력 차이에 따른 탄소배출 불평등도 심화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수십년간 각국 정부의 기후대책은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는 저소득층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이제는 온실가스를 더 많이 배출하는 고소득층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