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기후변화로 피해 입은 가난한 국가에 '손실과 피해' 보상한다
덴마크, 기후변화로 피해 입은 가난한 국가에 '손실과 피해' 보상한다
  • 송신욱 기자
  • 승인 2022.09.2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마크, 전 세계 최초로 개도국에 보상안 마련...1,300만 달러 지원하기로
"기후변화 책임 적은 개도국이 가장 큰 피해 받는 건 심각한 불공정"

[데일리원헬스=송신욱 기자] 덴마크가 전 세계 국가 중 최초로 기후변화로 피해를 입은 개발도상국에게 금전적 보상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로이터통신은 20일(현지시간)에 따르면 유엔 총회에 참석한 플레밍 묄러 모르텐센 덴마크 개발부 장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개도국의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를 보상하기 위해 1,300만 달러(약 181억 원)의 예산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손실과 피해'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저지대가 침수되는 것처럼 인간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기후변화 악영향을 말한다.

덴마크는 '손실과 피해' 보상금 마련을 위해 올해 예산법을 개정했으며 관련 예산의 최소 60% 이상을 기후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나라 지원에 쓰기로 했다. 덴마크는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 사헬 지역을 시작으로 기후변화로 생존 위기에 놓인 지역에 '손실과 피해' 보상을 실행할 계획이다.

플레밍 묄러 모르텐센 덴마크 개발부 장관

모르텐센 장관은 성명을 통해 "기후변화와 관련된 개도국의 손실과 피해를 보상해야 한다는 사실에 많은 국가가 의견을 같이 하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기후변화 위기에 책임이 가장 적은 가난한 국가들이 기후변화로 가장 큰 고통을 받는다는 것은 심각한 불공정"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기후변화 초래에 대한 책임을 지고 개도국을 위한 실질적인 보상책을 마련한 나라는 덴마크가 유일하다. 지난해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서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이 '손실과 피해' 기금 마련을 위해 100만 달러(약 14억 원) 투자를 선언했지만 이는 개도국 보상이 아닌 선진국 참여를 촉구하는 상징적 조치에 그쳤다.

덴마크가 '손실과 피해' 보상을 위한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디뎠지만 기후변화 초래에 큰 책임이 있는 미국과 다른 유럽국가들은 개도국 지원을 위한 별도의 예산 마련에 여전히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선진국들은 화석연료 기업이 얻은 엄청난 폭리에 세금을 매겨 재원을 마련한 후 기후변화 위기로 엄청난 피해를 겪고 있는 국가들에게 보상하라"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