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축산과학원, 지속 가능한 축산식품 주제로 국제학술대회 개최
국립축산과학원, 지속 가능한 축산식품 주제로 국제학술대회 개최
  • 송신욱 기자
  • 승인 2022.05.1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 가능한 축산식품을 위한 혁신기술 패러다임 전환 논의

[데일리원헬스=송신욱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국립축산과학원이 한국축산식품학회와 공동으로 ‘지속 가능한 축산식품을 위한 혁신기술 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대면과 비대면으로 동시에 진행되며, 국내·외 축산 및 식품 분야 정부기관, 대학, 연구소, 산업체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한다.

학술대회는 본 강연과 10개 분과로 나눠 미래 지향적 축산식품 기술, 최신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축산물 부가가치 증진 기술, 축산물 안전관리 등 축산식품 분야 혁신기술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첫날 강연에서는 지구 온난화에 대비해 가축들이 방출한 메탄가스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선진 기술이 발표되며, 이튿날에는 쇠고기 과냉각 보존 관련 연구가 소개된다. 최근 소비자 요구가 늘고 있는 클린라벨(Clean Label) 제품의 제조 기술을 소개하고, 클린라벨 인증체계에 대한 논의도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친환경 미생물을 이용해 식육 생산단계에서 바이오가스를 줄이는 기술과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해 우유에서 기능성 아미노산을 생산하는 기술도 선보인다.

축산식품의 위생 안전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비대면 스마트 해썹(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관리 방법과 도체 표면 가공을 통해 가금육 미생물 안전성을 개선하는 기술도 소개된다.

박범영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이번 학술대회가 세계 여러 나라의 앞선 축산식품 기술을 공유하고, 지속 가능한 축산식품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