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G20 퇴출 시 글로벌 식량 문제 악화 우려
러시아, G20 퇴출 시 글로벌 식량 문제 악화 우려
  • 송신욱 기자
  • 승인 2022.04.08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獨 세계기아원조, 식량 문제 악화 막기 위해 러와 소통해야
독일 비영리기구 '세계기아원조(Welthungerhilfe)

[데일리원헬스=송신욱 기자] 러시아가 주요 20개국(G20)에서 퇴출될 경우 전 세계 식량 문제가 더 심각해질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가금류전문매체 더포트리사이트에 따르면 전 세계 35개국에서 빈곤층 구호활동을 벌이고 있는 독일의 비영리기구 '세계기아원조(Welthungerhilfe)'는 러시아를 G20에서 퇴출시킬 경우 우크라이나 사태로 악화된 글로벌 식량 위기 해결이 늦어져 기아 문제가 더 심각해질 거라고 밝혔다.

마티아스 모게 세계기아원조 사무총장은 "러시아의 침략 행위는 규탄받아 마땅한 행위로 국제사회의 적절한 제재가 필요하지만 인도적 지원에 대해선 열린 소통이 필요하다"라며 "식량 문제 악화를 막기 위해선 세계 최대 밀 생산국인 러시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07년과 2008년 겪었던 식량 위기에서도 러시아는 G8 구성원으로 전 세계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했다"라며 "국제사회가 러시아 G20 퇴출로 인한 식량 및 기아 문제 악화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발발한 우크라이나 사태는 새로운 식량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전 세계 밀 수출량의 25%, 옥수수 수출량의 16%를 차지하는 두 나라의 출하량 감소로 국제 곡물시장 가격은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유엔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태로 전 세계 식량 가격이 급등하면서 중앙아시아와 중동 및 북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식량 공급이 차질을 빚고 있다.

세계기아원조의 이 같은 주장은 러시아의 G20 퇴출을 압박하고 있는 미국의 입장과 반대되는 것이다.
 
지난달 24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의 G20 퇴출을 주장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오는 20일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 회의에 러시아가 참석할 경우 보이콧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