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부리 자르기 금지 국가 늘고 있다...동물복지 강화 일환
닭 부리 자르기 금지 국가 늘고 있다...동물복지 강화 일환
  • 송신욱 기자
  • 승인 2022.04.0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트리아·독일·네덜란드 닭 부리 자르기 금지...영국·호주 등 법안 마련 논의
닭 부리 자르기 심각한 동물복지 침해...10년 내 금지 국가 증가 전망
동물복지 강화를 위해 닭 부리 자르기를 금지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
동물복지 강화를 위해 닭 부리 자르기를 금지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

[데일리원헬스=송신욱 기자] 동물복지가 강화되면서 닭의 부리를 자르는 것을 금지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고 가금류전문매체 더포트리사이트가 1일 보도했다.

양계농가에선 병아리 시기 닭의 부리를 자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닭이 부리로 계란을 쪼아 부수는 것과 다른 닭을 부리로 공격하는 이른바 '카니빌리즘(cannibalism)'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이런 부리 자르기는 국내에서도 일반적인 관행이다.

현재 닭 부리 자르기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는 국가는 오스트리아와 독일, 네덜란드다. 여기에 벨기에와 룩셈부르크, 스위스, 호주, 영국이 관련 법안 마련을 논의하고 있다. 프랑스와 캐나다, 뉴질랜드는 닭 부리를 자르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닭 부리 자르기 허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관련 행위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닭의 부리는 한번 잘라내도 손톱처럼 다시 자란다. 부리를 반복적으로 자르는 과정에서 부자연스럽고 불규칙한 모양이 형성된다. 부리가 갈리진 상태로 자라기도 한다.  

닭의 부리는 자르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그중 적외선 처치 방식은 그나마 규모가 있는 양계농장에서 사용한다. 적외선으로 닭 부리를 절단하고 외부로 드러나는 절단 부위 상처를 봉합한다. 하지만 처치 후 2~3주 사이 조직이 침식되고 닭은 부리의 통증을 느낀다. 나쁜 경우 신경종이 형성될 수 있다. 

영세한 양계농장은 그냥 절단기로 닭의 부리를 자르는 식이다. 출혈이 있고 상처를 제대로 봉합하지 않아 감염 우려가 크다. 마취 없이 닭의 목을 잡고 부리를 절단해 그 자체로 닭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 실제 부리 절단 과정에서 죽음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동물복지 강화를 위해 이 같은 닭의 부리 자르기 관행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부리 자르기가 필요한 이유 중 하나인 동료 닭을 부리로 공격하는 카니발리즘 행동동은 극도의 스트레스로 나타나는 이상 행동이다. 이런 스트레스는 좁은 공간에서 과밀하게 닭을 가둬키우는 공장식 축산이 원인이다.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부리를 자르는 것은 동물복지를 역행하는 것이란 지적이다.

더포트리사이트는 "닭의 부리 자르기를 금지하는 국가가 향후 10년 내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적절한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해졌다"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