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차기 정부, 동물복지 라벨 의무화 도입...도축·운송에서 높은 동물복지 구현 요구
獨 차기 정부, 동물복지 라벨 의무화 도입...도축·운송에서 높은 동물복지 구현 요구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1.12.0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출범 새 정부, 동물복지 증진·농약 사용 절감 추진
고통 없이 가축 도축해야...운송 시 충분한 공간·휴식 보장 필요
새로 출범하는 독일 정부가 동물복지 강화 의지를 피력했다. 사진은 차기 정부를 읶느는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새로 출범하는 독일 정부가 동물복지 강화 의지를 피력했다. 사진은 차기 정부를 이끄는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새로운 독일 연방정부가 동물복지 라벨 의무화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축산전문매체 더피그사이트가 8일 보도했다.

지난 16년간 독일을 이끈 앙켈라 메르켈 총리 후임인 차기 정부는 사회민주당과 녹색당, 자유민주당의 연정으로 8일(현지시간) 정식 출범한다. 올라프 숄츠 차기 총리가 이끄는 연합정부는 농업 분야에 동물복지 증진과 농약 사용 절감, 당분과 염분 고함유 제품의 어린이 대상 광고 제한 등의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동물복지 증진의 핵심은 동물복지 라벨 도입이다. 인증은 단순히 최종 생산품에 인증 라벨을 부착하는 것을 넘어 도축과 운송 등 전 과정에서 동물복지 인증과 이를 증명하는 라벨 도입이 의무화된다. 동물복지 기준에 맞춰 고통 없이 가축을 도축해야 하고 살아있는 가축 운송시 충분한 여유 공간 확보와 주기적인 휴식을 보장해야 한다. 유럽연합(EU) 국가 외 제3국으로 동물을 운송할 경우 기존에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차량과 경로만 이용할 수 있다. 도축장은 동물복지 인증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영상 장치 설치가 의무화된다. 

새 연합정부은 농업 분야의 암모니아와 메탄 가스 배출량의 의미 있는 감소를 목표로 구체적인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농업 분야의 농약 사용 규제도 강화된다. 농약의 주성분인 글라이포사이트 사용이 오는 2024년부터 금지된다. 또, 오는 2030년까지 독일 농지의 30% 이상을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농지로 만든다. 이를 위해 유기농 농지 전환에 나서는 농가 대상 대규모 지원책도 곧 내놓을 예정이다.

이밖에 청소년 건강을 위해 설탕과 소금이 많이 들어간 제품에 대해 광고를 규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