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조류독감 발병 확산...프랑스 '위기' 경보 발동
유럽 조류독감 발병 확산...프랑스 '위기' 경보 발동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1.11.15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獨·네덜란드·이탈리아 등 조류독감 발병...겨울철 맞아 확산 위기 고조
프랑스, 조류독감 발병 막기 위해 선제 조치...자국 양계산업 보호에 총력
유럽에서 조류독감이 확산하고 있다. 사진은 오리 농장에서 조류독감 방역 작업을 하는 모습.
유럽에서 조류독감이 확산하고 있다. 사진은 오리 농장에서 조류독감 방역 작업을 하는 모습.

[데일리원헬스=김도연 기자] 유럽의 조류독감(AI) 확산이 심상치 않은 가운데 프랑스 정부가 '위기' 경보를 발동했다고 축산전문매체 더폴트리사이트가 15일 보도했다.

프랑스 농업식품부는 유럽 내 급격한 AI 바이러스 확산을 이유로 주요 대도시들을 AI 위험 지역으로 지정하고 특별 방역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 8월부터 시작된 유럽 내 AI 발병은 현재까지 130여 건이 보고되며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북해와 발틱해 인근 지역에서 꾸준히 AI 발병이 보고되고 있으며 독일에도 3개 농장에서 AI가 발생했다. 네덜란드에서도 AI가 발생해 네덜란드 양계 농가 대부분이 방목 사육을 금지하고 닭을 양계장 안에 가둬 키우고 있다. 네덜란드에선 닭을 방목 없이 양계장에서만 가둬 키우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AI 확산으로 법 적용을 일시 중단했다. 이탈리아에서도 지난달 베로나 지역 계란 부화장에서 AI가 발병한 이후 총 6건의 발병이 보고됐다.

여름부터 시작된 AI 사태가 확산세를 보이면서 철새 이동철인 겨울을 맞아 유럽 국가들의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프랑스는 북부 엔과 북동부 아르덴 지역에서 AI 감염 사례 3건이 보고되면서 '위험' 경보를 발동했다.

위험 경보 하에서는 상업농장은 그물을 쳐 야생조류의 접근을 막아야 한다. 가금류를 한 곳에 모을 수 없고 운송 중 생물보안이 강화되며 내년 3월 말까지 프랑스를 경유하는 비둘기 경주가 금지된다. 또, 그물망으로 보호할 수 없는 동물원 조류의 경우 백신 접종이 의무화된다. 위험 지역에는 농장 운영에 꼭 필요한 최소한의 인력만 출입이 허가된다.

프랑스 농업부는 모든 가금류 농장을 대상으로 AI 의심 상황을 매일 보고받고 해당 조치들의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프랑스가 이렇게 AI 확산 차단에 적극적으로 나선 이유는 1년 전인 지난해 11월 시작된 AI 사태가 올 5월까지 이어지면서 자국 양계산업이 큰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지난 9월 AI 청정국가를 선언했지만 두 달도 안 돼 다시 AI 발병국 리스트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크다. 

줄리앙 드노르망디 프랑스 농업식품부 장관은 "유럽의 AI 사태 확산은 또 다시 프랑스 양계산업을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라며 "위기 경보를 상향하고 이에 맞는 조치를 취하는 것은 프랑스 양계산업 보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AI 사태를 막기 위해 올해 7월 관련 대응 로드맵을 마련했으며 이에 따라 단계별로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며 "정부와 이해 관계자들 모두 책임감을 갖고 사태 안정화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