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토종닭 체중과 관련된 유전자 마커 12종 발굴
농진청, 토종닭 체중과 관련된 유전자 마커 12종 발굴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1.10.06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포 증식, 근골격·지방 형성 기능 관련 유전자 마커 12종 찾아

[데일리원헬스=박진영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이 토종닭의 대량 유전체 정보를 활용해 체중과 연관성이 높은 유전자 마커 12종을 발굴하고 그 기능을 밝혔다고 6일 밝혔다.

토종닭은 일반 고기용 닭(육계)과 구별되는 육질을 지녀 별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나, 체중과 산란수를 높이는 등 씨닭 개량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립축산과학원은 토종닭 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리맛닭'을 개발·보급하고 있으며, 경제형질 관련 유전자 마커 발굴 등 유전체 기반 육종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진은 ‘우리맛닭’ 생산에 활용되는 재래종 토종닭(2계통) 약 1,300마리의 8주령 체중을 측정하고, 고밀도 유전자 칩을 활용해 전체 염색체에 위치한 유전자 마커와 체중간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8주령 체중과 연관성이 높은 유전자 마커 12종을 발굴했고, 세포 증식과 근골격·지방을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유전자(Genes)'에 실렸으며, 앞으로 토종닭의 경제형질 중 체중 개량을 위한 유전체 선발 기술 개발의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태헌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동물유전체과장은 "대량 유전체 정보를 활용한 유전체 선발 기반 구축은 토종닭의 개량 속도를 향상시켜 생산성이 뛰어난 집단의 조기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